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미 SVB 시그니처 은행 파산

by 호잇호잇__ 2023. 3. 14.
반응형

목차

    미 SVB 시그니처 은행 파산
    미 SVB 시그니처 은행 파산

    SVB와 시그니처 은행 파산 이유

    SVB(실리콘밸리 은행)는 주 고객이 스타트업, 기술 기업이었습니다. 또 미국 전체 은행 중 16위에 해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파산 원인은 국채 매각손실이 발생한 점이 주요합니다. 주 고객인 이들의 유동성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인출이 잇따랐습니다. 이의 자금 마련을 위해 SVB가 보유한 국채를 매각하게 되었습니다. 금리 인상은 국채 가격과 반대 방향 성격이므로 국채 가격은 감소했습니다. 이에  국채 판매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반면 시그니처 은행은 파산 성격이 다릅니다. 이들의 주요 투자는 상업용 부동산, 암호화폐 등이었습니다. 국채 대비해서는 위험성이 높은 자산에 해당하죠. 금리 인상으로 가상화폐 투자 수요가 감소한 것이 하나의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은행 파산 영향

    미 FED 금리 인상 저지

    미 FED는 아직까지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가려고 하는 모양새였습니다. 지금은 인상 가능성이 오히려 낮아진 상황입니다. 은행 파산 사태 발생으로 고민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지급한 보조금 등이 많았습니다. 이를 금리 인상을 통해 흡수하려고 했는데요. 시중에 풀린 많은 유동성은 물가 상승을 견인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물가 안정을 도모하는 것과 금융시장 안전 중 택일해야하는 상황에 맞닥뜨렸습니다.

    파산에 대한  미 행정부 대응

    예금보증에 나섰습니다. 기존 미국 제도로는 25만달러까지를 보증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미 행정부는 전액을 보증해주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환율 상승 약화에의 가능성

    대외 경제 요소인 순수출 감소, 미 기준금리와의 격차가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환율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기준금리 상승을 하지 않게 되면 환율 상승도 약화될 수 있습니다. 

    자본유출 심화 감소

    미국 투자자가 미국으로의 자본 회수(자본유출)함을 감소시킬 수도 있게 됩니다.

     

    별론

    그러나 별개로 우리나라는 수출 약세를 겪고 있습니다. 전세계 경기 둔화에 따른 반도체, 전자제품 판매등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독일에 이어 수출에 의존성이 세계에서 2번째로 높다고 합니다. 또 미국, 중국의 양 틈에 끼여 양국이 경제 패권을 다툴 때, 불이익을 겪습니다. 경제는 중국에, 안보는 미국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할 방안 강구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은 세계 각국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판로를 여러 곳에 열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