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TJ

by 호잇호잇__ 2023. 4. 3.
반응형

목차

    INTJ

    용의주도한 전략가, 과학자형입니다. 한국인 16개 유형 중 13위를 기록했습니다. 

    전략가형 사람은 거의 모든 일에 의문을 던집니다. 더 좋은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거절당하거나 규칙을 깨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또 단지 창의적인 데에서 그치지 않고 성취해내기를 원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통찰력과 뛰어난 논리력, 강한 의지를 더해 일을 추진합니다. 이런 유형은 매우 독립적인 성향을 지녀 혼자 일하거나 결정내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렇기에 타인에게 무심하다는 편견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이 틀렸거나 타인을 다치게 했다고 생각하면 큰 영향을 받고 그 일을 분석하는 데에 몰두합니다. 이들은 단지 의사결정에 있어 감정에 치우치지 않을 뿐 인간적입니다.


    대담한 몽상가이자 신랄한 비관주의자기도 합니다. 이들은 의지와 재능만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믿으나 사람의 본성에는 회의적인 편입니다. 대개의 사람들이 게으르고 상상력이 없으며 그저 평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가십거리같은 것에는 관심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재미없는 사람들이란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은 불손한 재치로 유명합니다. 진지한 외면 아래 날카롭고 유쾌하게 풍자할 줄 아는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따뜻함보다는 합리적인 것을, 인기보다는 옳은 것을 선택합니다. 진리와 깊이 있는 지식을 중요시합니다. 가벼운 잡담이나 선의의 거짓말과는 거리가 멉니다. 그렇기에 때로는 본의 아니게 모욕을 주거나 공격적이 되기도 합니다. 사회관계에서 이들은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공유하는 사람과 어울리려 합니다. 때로는 본연의 모습으로 있는 것만으로도 이에 성공합니다. 그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추구할 때의 타고난 자신감은 업무상에서든, 사회적이든 심지어 연인관계에 있어서도 사람들을 끌어들이곤 합니다.


    모순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상상력이 풍부하면서도 결단력이 있습니다. 야망이 있지만 대외적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놀랄 만큼 호기심이 많지만 쓸데없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는 법이 없습니다. 이들은 인생이라는 거대한 체스 게임을 두듯이 살아갑니다. 우연보다는 전략에 의존합니다. 모든 움직임에 따른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뒤 실행에 옮깁니다. 그리고 어떤 어려움에 부닥치더라도 독창성과 직관만 있으면 이겨낼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잃지 않습니다.

    INTJ 특징

    INTJ 특징
    INTJ 특징

     

    INTJ 궁합

    INTJ 특징
    INTJ 궁합

    ENFP ENTP와 잘 맞습니다. ENFP는 몽상가적인 면이 있어 타인에게 공감을 잘 하는 성격입니다. ENTP는 발명가형으로 잘 맞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NT를 공유하므로 기질이 잘 맞습니다.

    INTJ 장단점

    장점: 전략적이고 계획적인 사고를 합니다. 통찰력이 높습니다. 높은 자기통제력과 절제력이 있습니다. 

     

    단점: 자기주장 강해 안 좋은 인상 줄 수 있습니다. 칭찬에 인색한 단점이 있습니다. 

     

    INTJ 잘 맞는 일

    1. 비즈니스 금융

    – 경영컨설턴트, 제약회사 연구원, 분석가(시장, 경영, 재무, 신용), 회계, 투자 은행

    2. 기술

    – 네트워크 & 시스템개발, 컴퓨터 보안전문, 정보 서비스 개발

    3. 교육

    – 이공계 대학교수, 인류학자, 교육 공학 설계

    4. 전문직

    – 변호사, 컨설턴트, 판사, 비행기 조종사, 변리사 등이 잘 맞습니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FJ  (1) 2023.04.01
    ISFJ  (3) 2023.02.25
    ISFP  (11) 2023.02.25
    INFP  (3) 2023.02.24
    ESFJ  (2) 2022.1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