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챗GPT 기능, 문제점

by 호잇호잇__ 2023. 3. 4.
반응형

목차

     

     

    챗GPT 기능, 챗GPT 문제점 등
    챗GPT 기능, 문제점

     

     

    챗GPT란

    ChatGPT는 훈련된 자연 언어 처리 모델입니다. 오픈AI라는 곳에서 개발했습니다. 인공지능 모델GPT-3.5에 기반합니다. 언어 기술을 사용하여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챗GPT는 다양한 소스를 바탕으로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했습니다. 챗GPT(ChatGPT)에 가입하면 사용자는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하면 AI가 모은 정보들로 학습해 답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질문 내용들 역시 학습에 활용됩니다. 오픈AI는 2015년 12월 투자자인 알트만 CEO와 일론 머스크 등이 설립했습니다. 설립 당초에는 비영리단체였습니다. 그러나 2019년 제한된 영리 단체가 되었습니다. 1조 원 이상 출자한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했습니다. 공동 설립자 중 일론 머스크는 2018년 자신이 CEO로 있는 테슬라에서 자율주행용 AI 개발이 이뤄지고 있고, 미래에는 서로 이익이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오픈AI 이사를 사임했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기부를 계속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AI,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 인공지능

    챗GPT 특징

    자기학습

    챗GPT는 데이터에의 알고리즘을 정립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화 시켜서 학습을 한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체스를 예로 들면 게임의 대규칙을 학습하고, 이를 실행시키는 가장 짧은 루트를 찾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폭 넓은 데이터 흡수

    챗GPT는 폭 넓은 데이터를 흡수합니다. 이는 책, 신문기사, 인터넷 상을 토대로 이루어집니다. 게다가 레딧 등을 활용해 인간 상호작용 양식을 배웁니다. 

     

    챗GPT 기능

    학술 활용

    학술활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문과학에서는 전혀 다른 개념을 제시하고 연관성을 찾도록 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과학 분야에서도 수식 및 과학적 지식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자료 정리

    더 알고 싶은 내용에의 정리를 일목요연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GPT를 활용함은 가장 낮은 수준의 활용으로 이해됩니다.

    코딩

    프로그래밍을 할 때, 코드를 짜기 용이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류를 짚어 주는 등 활용가능성이 곳곳에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인간 실수를 줄여주고 방어할 수 있게 하는 면이 있습니다.

    작문

    목회자의 설교문 작성, 거래처에 이메일 작성, 친한 친구들에게 보내는 편지 등에 각 영역에서 작문을 행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친분, 관계의 가깝고 먼 정도에 따라서 어감이 달라지게 작성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인간 상호작용 능력을 학습한 결과로 보입니다.

    챗GPT 문제점

    저작권 문제

    저작권이란 인간 감정 등을 활용한 저작물에 창작자가 가지는 권리입니다. 이는 넓게 지식재산권에 해당합니다. 챗GPT가 학습한 정보의 원천으로 볼 때, 그렇게 흡수한 정보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게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챗GPT 활용으로 발생한 창작물의 저작권을 인정할 수 있는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윤리 문제

    좁게는 인간 고용을 직무에의 효율을 기하므로 인간고용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자리 측면에서 윤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넓게는 사용시 개인 정보 등에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의 답을 해주고, 질문은 챗GPT가  재학습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챗GPT를 불법, 범법행위적 요소에 활용되지 않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 범위에의 불확정 문제

    특히 이 부분은 학교에서 문제가 됩니다. 과제 숙제 등을 제출 시, 본인의 노력으로 작성한 것인지 불명확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구상, 영감이 아니라면 어디까지 허용해야할 지가 문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술을 받아들일 시 교육과정 학습 범위까지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원천 문제

    데이터 원천이 객관성이 떨어진다면 챗GPT의 결과물도 질적으로 우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에 활용 결과에의 신뢰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정보를 챗GPT가 투입하게 되는지도 일정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챗GPT 인간 사회에 미치는 영향

    챗 GPT로 인해 인간은 획기적으로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무엇'에의 처리는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명확히 제시할 수 있어야 챗GPT 사용 효용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인간 본연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고 보입니다. 일부 산업은  자동화가 더 쉽게 될 수 있게 재편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챗GPT의 유료화

    챗GPT는 최근 유료화가 부분 진행되었습니다. 학습하는 데이터량을 고려할 때, 많은 유지비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 점이 영리기업으로 오픈AI를 전환한 주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